Update : 2017.4.26 Wed 14:28
Display Plus
ICTKorean
콤팩트플래시 협회, CFexpress* 1.0 사양 발표
Display Plus  |  editor@displayplus.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2017.04.21  13:19:06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CompactFlash®, CFast®, XQD® 같은 널리 사용되는 전문 탈착식 미디어 사양을 책임지는 기관인 콤팩트플래시 협회(CompactFlash Association; www.compacflash.org)가 CFexpress* 1.0 사양을 발표했다.

소형 폼 팩터에서 대량신속처리와 짧은 대기 시간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이미 검증되고 널리 사용되는 PCIE® 인터페이스 및 효율적인 NVM Express® 스택에 기반한 차세대 사양.

CFAST® 2.0 및 XQD® 2.0이 자연스럽게 발전하면서 CFexpress* 1.0은 다양한 분야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향후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 이미징: 애호가 및 전문가용 DSLR, 드론, 비디오캠의 데이터 전송 속도 향상

· 계산: 대기 시간이 짧은 외부 및 탈착식 SSD

· 엔터프라이즈: 이미지 파일, 소프트웨어 기능, 서버 및 라우터용 구성 파일을 저장하기 위한 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미디어

CFexpress* 1.0은 컴퓨팅 산업 스토리지 인터페이스와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PCIE® Gen3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보다 높은 성능을 구현한다. 이에 따라 호스트 제조업체들은 NVM Express® 스토리지 프로토콜에 대한 그간의 경험과 투자를 이용할 수 있고, 미디어 제조업체들은 고성능 솔리드 스테이트 디스크(SSD) 컨트롤러 기술을 이용해 CFexpress*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다.

4K 비디오가 널리 이용되고 8K 비디오가 이미 고급 제작 환경에서 채택되고 있는 지금, 전문적인 비디오 제작을 위해서는 보다 강력한 성능이 요구된다. 초고해상도 TV 제작을 위해서는 초당 60 프레임의 RAW 4K 같은 보다 고급화된 디지털 포맷이 필요한데 그러려면 초당 700MB 이상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성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8K 및 전문적인 360/VR 제작 같은 차세대 비디오 애플리케이션들은 레거시 CFA 카드의 데이터 기록량인 초당 600MB를 넘는 대용량 비디오를 제작하므로, 최대 초당 2GB까지 지원하는 새로운 사양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데스크톱 컴퓨터와 노트북 컴퓨터가 SSD로 전환하면서 부팅, 응용프로그램 실행, 로컬 드라이브 탐색 시간이 크게 줄고 있다. CFexpress* 1.0 카드는 소비자들이 컴퓨터의 성능이나 유틸리티를 손상시키지 않고도 컴퓨터 용량을 늘릴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들은 PCIE® 인터페이스의 처리량과 NVM Express®의 효율성 덕분에 내부 SSD 기억 장치를 쓰는 것과 똑같이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고, CFexpress* 1.0의 크기와 패키지 속성 덕분에 추가 용량을 쉽게 설치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서버 및 라우터는 성숙해진 클라우드 인프라와 경쟁력 있는 무수한 클라우드 기반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서버 및 라우터 설계자들은 클라우드 인프라 안에서 이미지 파일·특정한 소프트웨어 기능·구성 파일을 유지 관리하게 해주면서도 안정적이고 속도가 빠른 탈착식 기억 장치를 찾고 있다. 대기 시간이 짧고 NVM Express® SMART 명령을 사용하는 CFexpress* 1.0은 다른 소형 탈착식 미디어에 비해 성능과 안정성, 모니터링 능력이 뛰어나다.

주요 특징

· 인터페이스: PCIE® Gen3, 최대 2 레인 (초당 2GB)

· 스택: NVM EXPRESS® 1.2, 병렬 접근 및 I/O 부하 감소 가능

· 크기: 38.5 mm × 29.8 mm × 3.8 mm (XQD®와 동일). 기존 커넥터 (XQD®) 시장에서 인기 있는 다른 SSD 폼 팩터에 비해 더 작은 패키지 제공

· 내구성: 탈착이 가능하고 편리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안정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1만 2000번 삽입/추출을 반복하며 미디어 테스트 완료.

CFA는 다양한 폼 팩터를 제공하고 통합된 물리적 인터페이스와 스토리지 프로토콜을 통해 다양한 시장의 요구를 해결하겠다는 비전을 실현하고자 계속 노력하고 있다. 초기에는 작고 효율적인 2레인 설계에 초점을 맞췄으나, 앞으로는 사양을 8레인까지 확대하고 PCIE® Gen3를 통해 초당 8GB까지 처리량을 늘릴 계획이다.

CFA 이사회 공동 의장인 캐논(Canon)의 안도 츠토무(Tsutomu Ando)는 “콤팩트플래시 협회의 공동 의장으로서, 탈착식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부문을 이끌어온 전통을 계승하며 CFexpress* 1.0을 소개하게 되어 기쁘다”며 “CFexpress* 1.0의 향상된 성능은 사진작가, 비디오 예술가, 촬영기사의 역량과 가치를 높여줄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제작의 미래를 이끌고 차세대 고해상도 및 다중 센서 카메라의 요구를 해결하려 노력하는 CFA가 무척 자랑스럽다”고 밝혔다.

CFA 이사회 공동 의장인 니콘(Nikon)의 가와무라 고이치로(Koichiro Kawamura)는 “CFexpress* 1.0을 통해 수많은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은 안정된 PCIE® 및 NVM Express® 생태계의 성능 이점을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성능이 향상되고 이전 기종과 호환이 되는 제품들을 수년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CFA는 CFA의 차세대 고성능 표준에 관심이 있는 신규 회원들을 추가로 받아들였다. CFA는 신규 CFA 사양 지원에 관심을 보이는 호스트 기업과 미디어 기업을 CFA 신규 회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CFA 회원은 CFA 작업 그룹에 참여할 수 있고, 승인을 거쳐 비회원들이 구매하기 전에 미리 사양 초안을 볼 수 있다. 신규 CFexpress* 1.0은 CFA 회원에게만 제공된다.
 

Copyright © Display Plus. All rights reserved.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Main Media Kit AD Rate Print Issues Show Daily Privacy Policy Juvenile protection Contact Us
USA: 24 Happy Valley Road, Pleasanton, CA 94588, USA (tel: +1-925-989-1144)
Korea: 10F, Jaram Building, 78 Mapo-daero, Mapo-gu, Seoul, Korea (tel: +82-2-3473-6369)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홍덕
Copyright © 2011 Display Plu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isplayplu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