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 : 2017.12.15 Fri 16:53
Display Plus
ICTKorean
[Company Profile] Parallel Wireless...모바일 네트워크도 WiFi처럼 쓉고 싸게
Display Plus  |  editor@displayplus.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2017.11.22  11:23:38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By Douglas Kim (김홍덕 기자; douglas@displayplus.net)

모바일 서비스 사업자들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무선 통신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네트워크 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가상화와 같은 새로운 네트워크 아키텍처들이 글로벌 영향력을 확대하며 그 활용 범위를 극대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솔루션으로 진화하는 중이다.

특히 저렴한 비용의 무선 활용법에 대한 기술과 서비스가 발전을 거듭할수록 규모와 관계없이 공공이든 개인이든 모든 기업들에게는 고도의 원가절감형 솔루션을 쉽게 구축하는 것이 최상의 과제인 셈이다. 기술 단체인 '소형 셀 포럼'에 의하면 기업들은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진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39퍼센트에서 61퍼센트가 불량한 실내 셀룰러 네트워크 환경에 놓여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cadian, Node-H같은 회사들은 상호 협력 관계를 구축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실내의 무선 통신 생태 시스템을 최적화하는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는 3G/4G/와이파이, 중립 호스팅, 개인 LTE, 음성과 데이터용 QoS, 운영 대역 변경의 유연성, 클라우드, 끊김 없는 원활한 모빌러티(이동성), 관리와 제어 등을 모두 최저 비용으로 구축, 유지, 보수 및 확장하는 일이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와이파이처럼 쉽고 간편하게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솔루션 업체인 패러랠 와이어리스(www.parallelwireless.com)는 스페인 마드리드에 기반을 두고 21개 국, 총 3억 2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텔레포니카와의 협력을 통해 유럽과 라틴아메리카 시장의 인구 밀집도가 높은 도시와 외딴 시골 모두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인 '패러랠 와이어리스 vRAN(가상RAN)' 서비스를 작년에 개시했다.

이 회사는 또한 글로벌 CSP(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체들)시장에 중앙 집중식 시그널 링과 라우팅 제어 플랫폼을 제공하는NetNumber와의 전략적 파트너 십을 통해 복잡한 IMS아키텍처를 간소화하고 VoLTE(HD보이스) 구축비용 및 출시 시간을 단축하는 서비스를 개시하기도 했다. 그로 인해 모바일 운영 기업들이 모든 규모의 민간 또는 공공 네트워크들에게 고품질의 음성 서비스들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VoLTE(HD보이스)의 이송은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작업이어서 모바일 운영자들은 서비스 품질과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IMS코어를 구축하기 위해 유연하고 뛰어난 아키텍처를 필요로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해 음성을 지원하고 5G음성에 대한 명확한 경로를 제공하는 아키텍처가 구비되어야 한다.

패러랠 와이어리스는 NetNumber의TITAN플랫폼에서 활용이 가능한 가상화 애플리케이션들인 HSS(홈 가입자 서버), PCRF(Policy and Charging Rules Function), HLR(홈 위치등록), IMS코어(P/S/ICSCF), AAA를 다중 기술 자체 구성과 자체 최적화 vRAN솔루션에 통합시켰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 내 라우팅 정책 시행, 신호 제어, 가입자 데이터 베이스 서비스용 가상 인프라스트럭처인 넷넘버 타이탄은 5개 대륙에 걸쳐 350개 이상의 서버들에 구축되어 매월 2천억 건 이상의 데이터 거래들을 지원하고 있다.

캐나다의 유무선 IP 서비스 제공 업체 Ice Wireless는 패러렐 와이어리스의 올IP 가상 RAN(vRAN)을 기반으로 여러 기술이 결합된 광역 솔루션을 구축한 좋은 예이다. 이 협업을 통해 캐나다의 가장 오지인 북극 지역 마을 내 소비자들과 기업들은 무선 광대역 서비스를 매우 저렴하게 이용하기 시작한 상태.

백홀 활용도와 전기 공급이 부족한 오지 시장의 망 서비스 개선을 위해서 이 회사는 고객 혹은 협력사들이 상용 규격품(COTS) 기반 네트워크 솔루션을 활용해 설치 작업을 신속히 진행하도록 해주고 있다. 이 자기 구성 및 자기 최적화 기술을 위해 패러렐 와이어리스의 헤트네트(HetNet) 게이트웨이에 융합 무선시스템(CWS) 기반 스테이션이 결합된다.

스티브 파파 패러렐 와이어리스 창업자 겸 CEO는 "거의 40억 명에 달하는 전세계 사람들이 여전히 연결되어 있지 않았다"면서 오지의 유저들은 단편적인 인터넷 경험이 아닌 완벽한 인터넷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고 시장성을 높이 전망했다. 이를 위해 3G와 4G/LTE 모두를 하나의 솔루션에 통합, 가장 작은 면적에 설치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SDR) 기술을 최적화하려는 노력이 진행 중이다.

그 결과 중 하나는 엔드투엔드 셀룰라 망 기술에 2G 기능을 추가한 것이다. 이 솔루션을 통해 2G/GSM 망에 망 가상화 기술(NFV)을 적용한 결과 3G/4G 망에 2G를 저렴하게 포팅함으로써 2G 망의 설치 혹은 확장에 수반되는 복잡함과 비용을 줄이게 되었다.

한편 GSMA (GSM협회)의 최근 발표에 의하면 2020년까지 2G 망을 계속해서 사용하게 될 이머징 마켓의 40%가 이러한 혜택을 보게 된다. NB-IoT 활용을 위해 2G 주파수 대역을 효율적으로 재사용하는 선진국들도 마찬가지이다.

헤트네트 게이트웨이의 지능과 CWS의 유연성을 융합한 이 솔루션을 이용하는 망 운영사들은 GSM, UMTS와 LTE 기능을 하나의 폼팩터에 넣음으로써 HNG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현장에 있는 장비를 교체하지 않고도 자신의 계획과 예산에 맞춰 2G 서비스를 공급하며 3G/4G 기능도 원활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게 된다.

엔드유저들로서는 이 솔루션을 통해 자신들의 경험과는 무관하게 자동적으로 셀룰라와 와이파이 기능을 스위칭할 수 있다. 경제적 측면으로 볼 때에도 2G에서 4G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이 솔루션은 이미 5G가 상용화되고 있는 현재의 망 구조에도 유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처럼 무선 인프라 시장을 재정의하고 있는 패러렐 와이어리스의 기술력 덕택에 글로벌 망 운영사들은 농촌 지역, 기업, 공공의 안전 분야, M2M, 스마트시티 혹은 인구가 밀집된 도시 지역 어디에든 와이파이처럼 손쉽고 경제적으로 G 셀룰러 망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회사의 장비 또한 현재 전 세계 모든 대륙 유수의 망 운영사들에게 공급, 실험 중이다.
 

Copyright © Display Plus. All rights reserved.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Main Media Kit AD Rate Print Issues Show Daily Privacy Policy Juvenile protection Contact Us
USA: 24 Happy Valley Road, Pleasanton, CA 94588, USA (tel: +1-925-989-1144)
Korea: 10F, Jaram Building, 78 Mapo-daero, Mapo-gu, Seoul, Korea (tel: +82-2-3473-6369)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홍덕
Copyright © 2011 Display Plu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isplayplus.net